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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조(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
제2조(정의)
- “이용자”란 연수원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연수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 “회원”이라 함은 연수원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연수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연수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제3조(약관 등의 명시와 설명 및 개정)
- 연수원은 이 약관의 내용과 기관명, 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등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홈페이지 초기 서비스화면에 게시합니다. 다만, 약관의 내용은 이용자가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 연수원은 관계법령 및 고려대학교 학칙 등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관계법령 및 고려대학교 학칙 등을 따릅니다.
제4조(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 연수원의 서비스는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무정지 운영을 원칙으로 합니다.
- 연수원은 필요시 교육프로그램을 변경하거나 신규 개발할 수 있습니다.
제5조(서비스의 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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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계법령 및 고려대학교의 학칙 등이 변경된 경우 연수원은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제6조(회원가입)
- 이용자는 연수원이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 연수원은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 제7조 제2항에 의거 회원자격이 상실되었으며, 제7조 제4항에서 명시한 기간이 도래하지 않은 경우
-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연수원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 3. 회원은 등록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즉시 회원정보를 변경하여야 하며, 회원정보를 변경하지 않아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는 연수원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7조(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 회원은 연수원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연수원은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연수원은 회원자격을 제한, 정지 및 상실시킬 수 있고, 이후 발생한 결과에 따른 법적 조치 등에 관해서는 연수원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연수원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한 경우연수원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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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타 연수원을 이용하여 법령 및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 회원탈퇴 또는 회원자격 상실인 경우 연수원은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다만, 교육수료 이력이 있는 경우 관계법령 및 고려대학교 학칙 등에 따라 교육수료 이력은 별도 보관합니다.
- 회원자격이 상실된 경우 상실된 이용자가 재가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회원정보를 2년 간 별도 보관합니다.
제8조(회원에 대한 통지)
- 연수원이 회원에 대해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연수원과 미리 약정하여 지정한 이동전화 및 전자우편 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 연수원은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공지사항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9조(개인정보보호)
- 연수원은 이용자의 정보수집 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다음 사항을 필수사항으로 하며, 그 외 사항은 선택사항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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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수원이 제2항과 제3항에 의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사항(제공 받은 자, 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 등 정보통신망의 이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 제22조 제2항이 규정한 사항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해야 하며, 이용자는 언제든지 이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 이용자는 언제든지 연수원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할 수 있습니다.
- 연수원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관리자를 한정하여 그 수를 최소화하며,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등으로 인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집니다.
제10조(연수원의 의무)
- 연수원은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 연수원은 이용자가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 연수원은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제11조(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 제9조의 경우를 제외한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 회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연수원에 통보하고 연수원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12조(이용자의 의무)
이용자는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 내용의 등록
- 타인의 정보 도용
- 연수원의 서비스를 통해 얻은 정보의 일부 또는 전체를 무단도용
- 연수원 또는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 연수원 또는 기타 제3자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홈페이지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 연수원의 프로그램 오류를 악용하는 행위
제13조(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 연수원이 작성하고 서비스하는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연수원에 귀속합니다.
- 이용자는 연수원을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연수원에게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연수원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제14조(분쟁해결)
이용약관에 대한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동의를 거부할 경우 원활한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수원 서비스 제공에 일부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개인정보 처리방침 동의 후 연수원의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_표준(안)
고려대학교(이하 ‘본교’라 한다)는 정보주체의 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보호법」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와 보호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수집 항목, 보유 및 이용 기간
본교는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 최소한의 범위에서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합니다.
- ①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아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본교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개인정보 보호법」 제15조 제1항 제1호 및 제22조 제1항 제7호에 따라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아 처리하고 있습니다.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아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으로 수집 목적, 수집 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집 목적 수집 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회원관리 및 연수 신청, 조회관리 이름(필수), 생년월일(필수), 성별(필수), 휴대전화번호(필수), 전화번호, 이메일(필수), 주소(필수), 소속청, 소속학교, 직장전화, 직장팩스 회원 탈퇴시까지
제2조.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파기 방법
- ① 본교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파기 절차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2. 파기 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 1. 파기 절차
제3조. 개인정보 처리업무의 위탁에 관한 사항
- ① 본교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업무항목으로 위탁받는 자(수탁자), 위탁 업무 항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탁받는 자(수탁자) 위탁 업무 NICE평가정보(주) 홈페이지 본인 확인, 위니드소프트 - ② 본교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 ③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 제6항에 따라 수탁자가 본교의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재위탁하는 경우 본교의 동의를 받고 있습니다.
- ④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⑤ 또한, 개인정보 처리업무 위탁에 관한 전체 현황은 홈페이지(kulearn.korea.ac.kr)에 게시하고 있습니다.
제4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 ① 본교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1.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 2. 개인정보 취급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은 반드시 필요한 인원에 한하여 지정·관리하고 있으며, 취급 직원을 대상으로 안전한 관리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3.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한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4.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취급자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1년 또는 2년 이상 보관·관리하고 있으며, 접속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해당 접속기록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있습니다.
- 5. 악성프로그램 등 방지: 악성프로그램 등을 방지, 치료할 수 있는 백신 소프트웨어 등의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갱신·점검하고 있습니다.
- 6. 개인정보의 암호화: 개인정보는 암호화 등을 통해 안전하게 저장 및 관리되고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7. 물리적 접근 방지: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있으며, 이에 대한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운영하고 있습니다.
제5조.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 ① 본교는 사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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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 ① 정보주체는 본교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및 철회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만 14세 미만 아동에 관한 개인정보의 열람등 요구는 법정대리인이 직접 해야 하며, 14세 이상의 미성년자인 정보주체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관하여 미성년자 본인이 권리를 행사하거나 법정대리인을 통하여 권리를 행사할 수도 있습니다.
-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 별지 제8호 서식을 작성 후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별지 제8호 서식] 다운로드 [별지 제8호 서식] 다운로드
-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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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④ 정보주체가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 정지를 요구할 권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및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제한될 수 있습니다.
-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의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⑥ 본교는 권리 행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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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 ① 본교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하고,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를 위해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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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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