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수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수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고려대학교는 1905년 교육으로 나라를 구하겠다는 ‘교육구국’의 건학이념으로 설립된 이래, 지난 100년 동안 수많은 국가 인재를 길러 내어 국가 발전을 견인하였습니다. 이제 고려대학교는 민족 대학으로서의 한 세기의 소명을 훌륭하게 다하고, 새로운 세기를 맞이하여 세계 대학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추어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또한 나날이 중요해지는 교육의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 선봉장의 역할을 다함에 혼신의 힘을 쏟고 있습니다. 그 결과, 우리 사범대학에서 수학한 인재들이 현재 우리나라 교육계에서 명실공히 중추적인 역할을 굳건히 하고 있습니다.
 
본 교육연수원은 이러한 사범대학의 훌륭한 강사진과 연구진 그리고 탁월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재교육 기관입니다. 가르치는 사람은 항상 배우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나날이 빠르게 발전하는 학문의 세계에서 소외되지 않기 위해서 항상 배움에 충실해야 함은 물론, 일상이 강요하는 나태와 퇴보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해서도 쉼 없는 공부는 필요한 것입니다. 실질적이고도 현명한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 본 교육연수원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본 교육연수원과 교사 여러분들의 좋은 만남은 곧 우리나라 중등교육의 발전의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본 교육연수원을 통해서 교사로서의 자기 발전을 이루고 나아가 우리나라의 교육을 발전시키기를 바랍니다.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수원장 류 태 호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수원은 미래교육의 선도자로서, 교육의 질적 향상과 혁신적인 미래교육을 위한 교사들과 함께 합니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시대, 급변하는 사회에 따른 교육계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DX)은 이제 우리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으며, 이미 교육현장에서도 상당부분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서, 미래 교육은 반복적인 작업이나 대량 작업 등은 인공지능에게 맡기고, 교사들에게는 인간다움이 더 강조되는 하이터치 하이테크(High Touch High Tech, HTHT) 교육으로 전환이 요구됩니다.

 

저희 고려대학교 교육연수원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변화와 요구사항에 발맞춰 미래교육을 위한 교사의 디지털 역량 강화와 더불어, 인문학적 상상력과 공감, 그리고 통찰력 있는 소통과 상호작용과 같은 인간다움의 역량도 같이 강화할 수 있는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부원장으로서, 교사교육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교육연구의 증거 기반(Evidence-based) 접근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현장의 소리를 반영하는 실천 교육과 더불어 우수한 교사학습 연구 결과를 다시 실제 연수에 연계 및 적용하는 실천 중심 연수(Practice-based Professional Development)로서, 질 높은 교사 연수를 구현하여 선생님들께 최상의 교육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적인 연구 교류와 연수 교류를 통해 우리 연수원이 국내를 넘어 국제적인 위상을 갖춘 수준 높은 연구 기반 교사 연수 센터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습니다.

 

변함없는 성원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더 발전하는 고려대 교육연수원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11월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수원 부원장 김 희 정